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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via negationis, via eminentiæ, via causalitatis 본문
via negationis, via eminentiæ, via causalitatis
라틴어로 각각 **‘부정의 길’, ‘탁월함의 길’, ‘인과의 길’**을 의미하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는 세 가지 보완적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는 중세 스콜라 철학자들과 초기 신학자들이 하나님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 제시한 방법들입니다.
1. via negationis (부정의 길)
• 설명:
• 이 방법은 부정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을 탐구합니다.
• 하나님에게 적용할 수 없는 모든 제한적이거나 불완전한 속성을 부정함으로써,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더 명확히 이해하려는 방식입니다.
• 사례:
• 하나님은 유한하지 않으심(무한성), 물질적이지 않으심(비물질성), 변하지 않으심(불변성) 등을 통해 설명됩니다.
• 의미:
• 이 방법은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며, 하나님을 인간적 이해의 범주를 초월한 존재로 나타냅니다.
2. via eminentiæ (탁월함의 길)
• 설명:
• 이 접근법은 하나님께 피조물의 완전한 속성을 부여함으로써, 하나님의 탁월함과 완전성을 강조합니다.
• 피조물에게서 발견되는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속성들을 최고의 형태로 하나님께 적용합니다.
• 사례:
• 하나님은 최고의 선함, 최고의 지혜, 완전한 사랑을 지니신 분으로 묘사됩니다.
• 의미:
• 하나님은 피조물의 속성을 초월적으로 완전하게 소유하신 분으로 이해됩니다.
3. via causalitatis (인과의 길)
• 설명:
• 하나님을 모든 존재와 변화의 궁극적 원인으로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 피조세계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통해, 이를 초래한 궁극적 원인인 하나님의 속성을 유추합니다.
• 사례:
• 피조물의 존재는 하나님의 창조성과 생명을 나타내고, 세계의 질서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보여줍니다.
• 의미:
•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세상의 유지와 운행의 근거로 이해됩니다.
4. 세 가지 길의 상호 보완성
• via negationis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 아닌지를 이해하는 부정적 접근.
• via eminentiæ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특히 그분의 완전성과 위대함을 긍정적으로 이해.
• via causalitatis는 하나님이 피조세계의 원인과 기초임을 이해하는 논리적 접근.
• 이 세 가지 방법은 상호 보완적이며,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5. 의의와 한계
• 이 세 가지 접근 방식은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동시에 설명하며, 인간의 언어와 이성이 하나님의 속성을 다루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틀을 제공합니다.
• 그러나 이 방법들은 모두 하나님의 궁극적 신비를 완전히 포착하지 못함을 인정합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본질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기독교적 신학의 근본 전제와 일치합니다.
요약
via negationis, via eminentiæ, via causalitatis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는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세 가지 길로, 각각 하나님을 제한에서 벗어난 존재, 완전한 존재, 그리고 모든 존재의 원인으로 설명하려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속성을 논리적, 경험적, 초월적으로 접근하는 신학적 도구로서 오늘날에도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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