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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상

언어는 존재의 집인가?

 

하이데거의 “언어는 존재의 집(Das Wesen der Sprache ist das Haus des Seins)”이라는 개념과, 탈레랑 및 영(Young)의 “언어는 사고를 감추는 도구”**라는 개념은 일종의 정반대 관계에 놓일 수 있다.

 

1. 하이데거(Heidegger)의 언어관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Die Sprache ist das Haus des Seins.)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가 아니라, 존재가 스스로를 드러내는 장(場)이다. 즉, 존재(Sein)는 언어를 통해 열린다, 그리고 언어 속에서 인간은 존재와 관계 맺는다.
언어는 우리가 세상과 접촉하는 근원적인 방식이며, 이를 통해 인간은 존재의 진리를 경험한다.

2. 탈레랑과 영(Young)의 언어관

언어는 본래 사고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사고를 감추는 수단이 된다.  즉, 언어는 존재를 열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위장(déguiser, skjule)하고 감춘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는 종종 진리를 드러내기보다 은폐하는 역할을 한다.

 

키르케고르의 입장은 어디에 속할까?

키르케고르의 논의를 보면, 그는 탈레랑과 Young의 입장과 더 가까운 것처럼 보인다.

키르케고르는 “일상의 수다(Passiaren)는 언어를 사고의 도구가 아니라, 사고를 감추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시킨다”고 지적한다. 즉, 보통의 사람들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고 자체가 없음을 감추는 데 사용한다.
따라서 일상 언어는 존재를 열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존재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

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키르케고르도 존재의 진정한 언어, 즉 “신 앞에서 자기 자신과 대면하는 언어”가 가능하다고 본다면, 이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언어관과도 접점을 가질 수도 있다. 결국, 일상적 언어(Passiaren의 언어)는 사고를 감추지만, 실존적 언어(신 앞에서의 언어)는 존재를 드러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키르케고르는 탈레랑/영의 언어관과 하이데거의 언어관 사이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