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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테르툴리아누스의 육체의 부활에 관한 관점 본문
테르툴리아누스는 육체의 부활을 강하게 긍정하고 옹호했습니다. 그의 저서 de resurrectione carnis에서 그는 육체의 부활에 대한 기독교적 교리를 철저히 변호하며, 이를 부정하는 이단들, 특히 영혼의 불멸만을 강조하거나 육체의 가치를 폄하했던 그노시스주의자들의 견해에 반대했습니다.
테르툴리아누스의 주요 주장
1. 창조에 대한 신학적 근거
테르툴리아누스는 육체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육체는 영혼과 함께 구속받아야 하며, 부활 때에도 영혼과 재결합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2. 그리스도의 부활과의 연결
그는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기독교 신앙의 핵심 증거로 제시하며, 모든 신자들도 그리스도를 본받아 육체로 부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 정의와 보상의 문제
테르툴리아누스는 인간이 삶 동안 육체와 함께 선악을 행하기 때문에, 공의로운 보상은 영혼과 육체가 모두 포함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최종 심판에서 육체는 영혼과 함께 상급을 받거나 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4. 육체의 신성한 역할
그는 육체가 단순히 영혼의 감옥이 아니라, 신앙생활과 도덕적 행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육체는 성례전(예: 세례와 성찬)에서 사용되며, 신앙적 행위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도구로 여겨졌습니다.
부활에 대한 테르툴리아누스의 확신
테르툴리아누스는 이성적 논증과 성경적 근거를 결합하여 육체 부활의 합리성을 설명하려 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가능케 하시는 전능한 분이기 때문에, 육체를 재창조하고 부활시키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역설했습니다.
따라서, 테르툴리아누스는 육체의 부활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며, 신자들에게 희망과 확신을 주는 중요한 교리로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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