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현상학
- 도예베르트
- 콩깍지가씐사랑 #카리스아카데미 #복수 #사랑 #허다한죄
- 능력의 말씀
- 문화 개신교
- 말씀은 거울이다
- 칼 바르트
- 내면의 감금
- 라이프니츠
- 미학
- 계시
- 믿음
- 말씀
- 반토대주의
- 카리스아카데미
- 키르케고르
- 절망
- 시인의 실존
- 카리스 아카데미
- 계시현상학
- 자유주의
- 영원한 행복
- 말씀의 거울
-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
- 반틸
- 헤겔
- 토대주의
- 변증학
- 후기 토대주의
- 죽음에 이르는 병
Archives
- Today
- Total
프라우스
Pap. V B 55:17, n.d., 1844 불안, 우연, 필연, 섭리 본문
불안(Anxiety).
주석(Note): 스피노자의 실체(substance)가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그의 실체는 내적 필연성(inner necessity)으로, 그 안에서 우연적인 것(the accidental)은 항상 사라진다. 사실, 그의 실체는 단지 기독교적 섭리(providence)에 대한 형이상학적 표현일 뿐이다. 이는 섭리가 필연성과 우연성의 통일(unity of necessity and the accidental)이라는 점에서 운명(fate)과 대응한다. 섭리에게 있어 우연적인 것은 존재하지만, 섭리에게는 아무것도 우연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Papirer』 V B 55:17, 작성 날짜 미상, 1844
해설
이 글에서 키르케고르는 스피노자의 실체 개념을 기독교적 섭리와 연결하여 해석합니다. 스피노자의 실체는 필연성과 우연성을 하나로 통합하며, 이는 섭리와의 유사성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스피노자의 실체에서 우연적인 것은 단순히 사라지거나 무화됩니다. 반면 기독교적 섭리에서는 우연적인 것이 존재하지만, 섭리의 관점에서는 아무것도 우연적이지 않습니다. 키르케고르는 이러한 대조를 통해 스피노자의 철학과 기독교적 관점의 차이를 명확히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키르케고르 일기 및 기록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NB33:44, Pap. XI 2A 119, 자유사상가 (0) | 2024.12.19 |
---|---|
NB31:42, Pap. XI1A371 도나투스 논쟁에 대하여 (1) | 2024.12.19 |
FF:93, (Pap. II A 662) 야누스의 의미 (0) | 2024.11.30 |
JJ:115, JP V 5664 (Pap. IV A 107), 레기네 올센 (3) | 2024.11.29 |
EE:179, II A 560, 세계사적 발전 (0) | 2024.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