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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31:42, Pap. XI1A371 도나투스 논쟁에 대하여

엉클창 2024. 12. 19. 22:03

NB31:42, Pap. XI1A371

오, 소크라테스여,
결국 당신은 인간 중에서도 단 하나의 참된 사상가였고, 지금도 그러하다.
이른바 기독교 철학자들이란, 얼마나 혼란스러운 머리들인가!

유명한 어거스틴(Augustine)을 보라!
그는 한때 도나투스파(Donatists)에 대항하여 이렇게 논증했다:
“그대들―십여 명의 사람들―은 전체 기독교 교회를 마주하며 스스로를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마치 그대들 몇몇만이 진리를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오, 소크라테스여,
이것이 사상가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는 숫자를 근거로 진리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 사상가라니!

그러나 기독교는 바로 단독자 문제 위에 세워져 있지 않은가?

 


Augustine의 도나투스파(Donatisterne)와의 논쟁

이 텍스트는 F. Böhringer의 저서 Die Kirche Christi und ihre Zeugen (1842-55)의 “Aurelius Augustinus” 챕터에서 발췌된 내용으로, 어거스틴과 도나투스파 사이의 논쟁을 다룹니다. 특히, 어거스틴이 도나투스파를 반박하면서 강조한 **교회의 보편(Katholizität)**에 관한 그의 주장을 설명합니다.

 

1. 어거스틴의 논점: 교회의 보편성

도나투스파의 주장:
도나투스파는 북아프리카에서 분리주의적 입장을 취하며, 자신들만이 진정한 교회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교회의 보편성과 일치를 강조하는 주류 기독교 입장과 충돌했습니다.

어거스틴의 반박:
어거스틴은 교회는 작은 집단이나 지역적 공동체가 아닌, 전 세계적이고 보편적인 공동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도나투스파의 분리주의를 성경적 근거를 들어 비판하며, 그들의 주장이 하나님의 뜻에 반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어거스틴의 인용
어거스틴은 성경을 인용하여 도나투스파의 주장에 반박합니다: “모든 민족이 네 이름으로 복을 받을 것이다.” “모든 땅이 그의 영광으로 가득할 것이다.”
그는 이어서 도나투스파의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했습니다: “너희, 카르타고에 앉아 있는 열 명의 로가투스파 주교들, 너희가 남은 소수로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아니, 그렇게 될 수 없다.’”

 

2. 도나투스파의 역사적 배경

기원:
도나투스파는 313년에 카르타고에서 주교 **도나투스(Donatus)**를 중심으로 시작된 북아프리카의 분리주의적 기독교 운동입니다.
도나투스파는 주류 교회가 로마 제국과 지나치게 협력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자신들만이 진정한 순수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립:
도나투스파는 온건한 입장을 취했던 주교 **카이킬리아누스(Cæcilianus)**에 반대하며, 독자적인 교회를 형성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사회 하층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으며 세력을 키웠습니다.
400년경, 도나투스파는 북아프리카에서 매우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습니다.

어거스틴의 대응: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를 이단으로 규정하며, 북아프리카 전체 교회를 동원해 그들과 맞섰습니다.
그는 로마 제국의 도움을 요청하여 도나투스파를 법적으로 억압하고, 조직적인 박해를 통해 분리주의 교회를 제거하려 했습니다.

 

3. 어거스틴의 논리적 비판

숫자와 진리의 관계: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의 소규모 집단이 진리를 독점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비합리적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교회의 보편성을 근거로, 소수의 분리주의적 주장을 신학적으로 반박했습니다.

성경적 근거: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가 주장하는 분리주의가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하나님의 교회는 모든 민족과 지역에 걸쳐 확장되어야 한다는 보편적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4. 결론: 어거스틴의 교회의 비전

어거스틴은 교회의 본질을 보편성과 일치로 정의하며, 도나투스파의 배타적이고 분리주의적 입장을 단호히 반대했습니다.
그는 성경적, 신학적, 그리고 조직적 수단을 활용하여, 도나투스파가 기독교 공동체에 미치는 분열적 영향을 억제하려 했습니다.
이 논쟁은 초기 기독교 역사에서 교회의 정의와 역할을 둘러싼 중요한 신학적 논쟁으로 남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