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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NB31:42, Pap. XI1A371 도나투스 논쟁에 대하여 본문
NB31:42, Pap. XI1A371
오, 소크라테스여,
결국 당신은 인간 중에서도 단 하나의 참된 사상가였고, 지금도 그러하다.
이른바 기독교 철학자들이란, 얼마나 혼란스러운 머리들인가!
유명한 어거스틴(Augustine)을 보라!
그는 한때 도나투스파(Donatists)에 대항하여 이렇게 논증했다:
“그대들―십여 명의 사람들―은 전체 기독교 교회를 마주하며 스스로를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마치 그대들 몇몇만이 진리를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오, 소크라테스여,
이것이 사상가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는 숫자를 근거로 진리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 사상가라니!
그러나 기독교는 바로 단독자 문제 위에 세워져 있지 않은가?
Augustine의 도나투스파(Donatisterne)와의 논쟁
이 텍스트는 F. Böhringer의 저서 Die Kirche Christi und ihre Zeugen (1842-55)의 “Aurelius Augustinus” 챕터에서 발췌된 내용으로, 어거스틴과 도나투스파 사이의 논쟁을 다룹니다. 특히, 어거스틴이 도나투스파를 반박하면서 강조한 **교회의 보편(Katholizität)**에 관한 그의 주장을 설명합니다.
1. 어거스틴의 논점: 교회의 보편성
• 도나투스파의 주장:
• 도나투스파는 북아프리카에서 분리주의적 입장을 취하며, 자신들만이 진정한 교회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는 교회의 보편성과 일치를 강조하는 주류 기독교 입장과 충돌했습니다.
• 어거스틴의 반박:
• 어거스틴은 교회는 작은 집단이나 지역적 공동체가 아닌, 전 세계적이고 보편적인 공동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그는 도나투스파의 분리주의를 성경적 근거를 들어 비판하며, 그들의 주장이 하나님의 뜻에 반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어거스틴의 인용
어거스틴은 성경을 인용하여 도나투스파의 주장에 반박합니다: “모든 민족이 네 이름으로 복을 받을 것이다.” “모든 땅이 그의 영광으로 가득할 것이다.”
• 그는 이어서 도나투스파의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했습니다: “너희, 카르타고에 앉아 있는 열 명의 로가투스파 주교들, 너희가 남은 소수로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아니, 그렇게 될 수 없다.’”
2. 도나투스파의 역사적 배경
• 기원:
도나투스파는 313년에 카르타고에서 주교 **도나투스(Donatus)**를 중심으로 시작된 북아프리카의 분리주의적 기독교 운동입니다.
• 도나투스파는 주류 교회가 로마 제국과 지나치게 협력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자신들만이 진정한 순수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대립:
도나투스파는 온건한 입장을 취했던 주교 **카이킬리아누스(Cæcilianus)**에 반대하며, 독자적인 교회를 형성했습니다.
• 이들은 주로 사회 하층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으며 세력을 키웠습니다.
• 400년경, 도나투스파는 북아프리카에서 매우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습니다.
• 어거스틴의 대응: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를 이단으로 규정하며, 북아프리카 전체 교회를 동원해 그들과 맞섰습니다.
• 그는 로마 제국의 도움을 요청하여 도나투스파를 법적으로 억압하고, 조직적인 박해를 통해 분리주의 교회를 제거하려 했습니다.
3. 어거스틴의 논리적 비판
• 숫자와 진리의 관계: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의 소규모 집단이 진리를 독점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비합리적이라고 보았습니다.
• 그는 교회의 보편성을 근거로, 소수의 분리주의적 주장을 신학적으로 반박했습니다.
• 성경적 근거: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가 주장하는 분리주의가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된다고 강조했습니다.
• 특히, 하나님의 교회는 모든 민족과 지역에 걸쳐 확장되어야 한다는 보편적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4. 결론: 어거스틴의 교회의 비전
• 어거스틴은 교회의 본질을 보편성과 일치로 정의하며, 도나투스파의 배타적이고 분리주의적 입장을 단호히 반대했습니다.
• 그는 성경적, 신학적, 그리고 조직적 수단을 활용하여, 도나투스파가 기독교 공동체에 미치는 분열적 영향을 억제하려 했습니다.
• 이 논쟁은 초기 기독교 역사에서 교회의 정의와 역할을 둘러싼 중요한 신학적 논쟁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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