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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인물

아리스토텔레스 가능성, 현실성 필연성(폴 마틴 묄러 해석)

엉클창 2024. 8. 28. 11:09

이마누엘 칸트(1724-1804) 이후의 철학에서는 '가능성', '현실성', '필연성'이 모달 범주의 삼위일체를 형성한다. 그러나 '막간극(Mellemspil)'에서 사용된 개념은 주로 아리스토텔레스적이다. 폴 마르틴 묄러는 '고대 철학의 역사에 대한 강의 초안'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 철학에서 가져온 개념을 사용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 저서 중 한 구절을 해석한다. 그는 여기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론(De interpretatione)**에서 논의된 모달 개념인 가능성과 필연성을 자유, 운동, 현실성 및 생성(tilblivelse)이라는 개념들과 연관하여 다룬다. 폴 마르틴 묄러의 다음 구절은 'Mellemspil'의 텍스트와 여러 면에서 유사하다: '철학자들을 항상 괴롭혀온 난점 중 하나는, 모든 것이 필연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면서도 우연성을 부정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연성에 명백히 실재성을 부여하며, 그 반대의 가정이 자유와 운동을 존재에서 제거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는 가능성, 현실성, 필연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에서 '가능하다'는 명제가 '가능하지 않다'와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불가능하다'와 반대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모든 가능한 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그가 미래에 대한 모순율의 올바른 적용을 질문하는 과정에서 도달한 결론이다. 미래에 대해 '이러이러할 것이다'라고 말했을 때, 그 명제는 참인가 거짓인가? 만약 그것이 참이라면, 그것은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예, 카이우스는 전투에서 쓰러질 것이다). 이러한 명제는 사실이거나 사실이 아니다: 그것은 사실로 나타날 때 참이고, 일어나지 않을 때 참이 아니다. 양쪽 모두 가능하지만, 모든 미래가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어떤 것은 필연적이지 않으면서도 참일 수 있고, 불가능하지 않으면서도 거짓일 수 있다. 모든 미래가 필연적이라면, 생성과 운동은 일어날 수 없고, 미래에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없을 것이다. 모든 것이 항상 같고 동일할 것이다. /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두 가지 종류의 가능성을 구분하는 근거이기도 하다. 그는 '모든 필연적인 것은 가능하다', '가능한 것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필연적인 것도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는 추론이 올바른지 자신에게 질문함으로써 이 결론에 도달한다. 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는 그를 양쪽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가능성과 필연성과 일치하는 가능성 사이를 구분하도록 강요한다. 따라서 한 종류의 가능성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모든 필연적인 것은 현실적이지만, 가능한 모든 것이 현실적인 것은 아니다.' (1842, **유고집(Efterladte Skrifter)**, 제2권, p. 472f.)"

### 해설

이 주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다루어지는 **가능성**, **현실성**, **필연성**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이 개념들은 특히 **해석론(De interpretatione)**과 **자연철학**에서 논의됩니다. 폴 마르틴 묄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해석하며, 이러한 모달 개념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논리적으로 구분되는지를 설명합니다.

1. **가능성과 필연성**:
   -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가능성이 필연적이지 않으며, 가능성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나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필연성과 일치하는 가능성입니다. 이 중 현실화될 가능성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지만, 필연적인 것은 반드시 현실화됩니다.

2. **미래와 필연성**:
   - 미래의 사건들이 모두 필연적이라면, 생성과 운동이 일어날 수 없을 것이며, 미래에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미래의 사건들이 필연적이지 않다고 주장하며, 이는 자유와 운동이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합니다.

3. **모순율의 적용**:
   - 아리스토텔레스는 미래에 대한 진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모순율의 원칙에 따라 평가합니다. 미래의 사건들이 필연적이지 않다면, 그것들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논리는 모든 가능성들이 필연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실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필연성을 보장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 결론

이 주석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서 **가능성**, **현실성**, **필연성**의 복잡한 관계를 설명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필연성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가능성을 인정하며, 이를 통해 자유와 운동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합니다. 폴 마르틴 묄러의 해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며, 현대 철학에서 이 개념들이 어떻게 발전되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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