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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

엉클창 2024. 12. 19. 21:12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는 라틴어로 **‘필연적 지식, 자유로운 지식, 중간적 지식’**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전지성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적으로 사용되는 분류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지식이 대상(사물)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구분된 것입니다. 특히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 중 가장 논란이 많고 독특한 개념으로, 가능한 사건과 조건적 미래를 다룹니다.

 

1. 세 가지 지식의 정의

1. scientia necessaria (필연적 지식)

정의:

하나님이 필연적으로 알고 계시는 지식으로, 모든 존재와 진리를 포함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본질과 분리할 수 없는 지식이며,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와 본질에 근거하여 이 지식을 갖고 계십니다.

:

하나님은 모든 수학적 진리, 논리적 필연성,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를 알고 계십니다.

특징:

변하지 않으며, 시간적 제약이 없습니다.

2. scientia libera (자유로운 지식)

정의:

하나님이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를 통해 알고 계시는 지식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섭리하신 세계와 관련된 지식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자유로운 선택으로 정하신 사물과 사건에 대한 지식을 포함합니다.

:

하나님은 창조된 세계와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알고 계십니다.

특징:

이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현실에 한정됩니다.

3. scientia media (중간적 지식)

정의:

하나님의 조건적 미래에 대한 지식으로,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했을지를 아는 지식입니다.

futuribilia(조건적 가능성)와 관련이 있으며, 과거나 현재에 실현되지 않은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이는 종종 hypothetica(가정적 지식)로 불립니다.

:

하나님은 “만약 사람이 자유 의지로 특정 선택을 했다면 어떤 결과가 일어났을지”를 아십니다.

예: “만약 유다가 배신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2. scientia media의 역사적 맥락

용어 기원:

“중간적 지식”이라는 이름은 K.G. Bretschneider에 따르면, 이 지식의 대상인 가능성이 필연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의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가능성은 필연적 진리(necessaria)와 현실화된 진리(libera) 사이에 존재합니다.

교리적 논의:

몰리니즘(Molinism):

16세기 예수회 신학자 **루이스 데 몰리나(Luis de Molina)**가 이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몰리나에 따르면, scientia media는 인간의 자유 의지와 하나님의 주권을 조화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칼빈주의적 비판:

개혁주의 전통에서는, 이 개념이 하나님의 주권과 예지에 대한 지나친 제한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비판합니다.

 

3. 신학적 의미

1. 인간 자유와 하나님의 주권 조화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이 인간의 자유 의지를 고려하면서도 여전히 완전함을 유지함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선택과 그로 인해 발생할 결과를 아시지만, 그 선택을 강요하지 않으십니다.

2. 조건적 가능성(futuribilia)의 이해

이 개념은 “일어나지 않은 사건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을 설명함으로써, 하나님의 지식이 단순히 시간적 흐름에 국한되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3. 하나님의 초월성

하나님은 필연적인 진리, 창조된 세계의 현실, 그리고 잠재적 가능성 모두를 아시는 초월적 존재임을 드러냅니다.

 

4. 요약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는 각각 하나님의 전지성의 범위를 설명합니다.

필연적 지식은 하나님 본질에 기반한 영원한 진리,

자유로운 지식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현실에 대한 지식,

중간적 지식은 조건적 가능성과 관련된 지식입니다.

 

이 세 가지 분류는 하나님의 지식이 시간적, 논리적, 가상적 모든 영역에서 완전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이 조건적 가능성까지도 포괄함으로써, 인간 자유와 하나님의 주권 사이의 신학적 긴장을 해결하려는 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