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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 본문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는 라틴어로 **‘필연적 지식, 자유로운 지식, 중간적 지식’**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전지성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적으로 사용되는 분류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지식이 대상(사물)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구분된 것입니다. 특히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 중 가장 논란이 많고 독특한 개념으로, 가능한 사건과 조건적 미래를 다룹니다.
1. 세 가지 지식의 정의
1. scientia necessaria (필연적 지식)
• 정의:
• 하나님이 필연적으로 알고 계시는 지식으로, 모든 존재와 진리를 포함합니다.
• 이는 하나님의 본질과 분리할 수 없는 지식이며,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와 본질에 근거하여 이 지식을 갖고 계십니다.
• 예:
• 하나님은 모든 수학적 진리, 논리적 필연성,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를 알고 계십니다.
• 특징:
• 변하지 않으며, 시간적 제약이 없습니다.
2. scientia libera (자유로운 지식)
• 정의:
• 하나님이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를 통해 알고 계시는 지식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섭리하신 세계와 관련된 지식입니다.
• 이는 하나님이 자유로운 선택으로 정하신 사물과 사건에 대한 지식을 포함합니다.
• 예:
• 하나님은 창조된 세계와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알고 계십니다.
• 특징:
• 이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현실에 한정됩니다.
3. scientia media (중간적 지식)
• 정의:
• 하나님의 조건적 미래에 대한 지식으로,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했을지를 아는 지식입니다.
• futuribilia(조건적 가능성)와 관련이 있으며, 과거나 현재에 실현되지 않은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 이는 종종 hypothetica(가정적 지식)로 불립니다.
• 예:
• 하나님은 “만약 사람이 자유 의지로 특정 선택을 했다면 어떤 결과가 일어났을지”를 아십니다.
• 예: “만약 유다가 배신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2. scientia media의 역사적 맥락
• 용어 기원:
• “중간적 지식”이라는 이름은 K.G. Bretschneider에 따르면, 이 지식의 대상인 가능성이 필연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의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 가능성은 필연적 진리(necessaria)와 현실화된 진리(libera) 사이에 존재합니다.
• 교리적 논의:
• 몰리니즘(Molinism):
• 16세기 예수회 신학자 **루이스 데 몰리나(Luis de Molina)**가 이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 몰리나에 따르면, scientia media는 인간의 자유 의지와 하나님의 주권을 조화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칼빈주의적 비판:
• 개혁주의 전통에서는, 이 개념이 하나님의 주권과 예지에 대한 지나친 제한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비판합니다.
3. 신학적 의미
1. 인간 자유와 하나님의 주권 조화
•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이 인간의 자유 의지를 고려하면서도 여전히 완전함을 유지함을 보여줍니다.
• 하나님은 인간의 선택과 그로 인해 발생할 결과를 아시지만, 그 선택을 강요하지 않으십니다.
2. 조건적 가능성(futuribilia)의 이해
• 이 개념은 “일어나지 않은 사건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을 설명함으로써, 하나님의 지식이 단순히 시간적 흐름에 국한되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3. 하나님의 초월성
• 하나님은 필연적인 진리, 창조된 세계의 현실, 그리고 잠재적 가능성 모두를 아시는 초월적 존재임을 드러냅니다.
4. 요약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는 각각 하나님의 전지성의 범위를 설명합니다.
• 필연적 지식은 하나님 본질에 기반한 영원한 진리,
• 자유로운 지식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현실에 대한 지식,
• 중간적 지식은 조건적 가능성과 관련된 지식입니다.
이 세 가지 분류는 하나님의 지식이 시간적, 논리적, 가상적 모든 영역에서 완전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이 조건적 가능성까지도 포괄함으로써, 인간 자유와 하나님의 주권 사이의 신학적 긴장을 해결하려는 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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