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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2/03 (2)
프라우스
이 부분에서 키르케고르가 비판하는 쇼펜하우어의 윤리적 관점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Die Welt als Wille und Vorstellung) 제4권 §68에서 전개되는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다.쇼펜하우어는 여기에서 고통을 통해 삶의 의지를 부정하고, 금욕(Askese)과 관조(Contemplation), 그리고 궁극적으로 조용한 몰아적 상태(Qvietisme)에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쇼펜하우어의 핵심 논리: 1. 삶의 의지를 이해한 자는, 모든 존재의 고통을 자기 자신의 고통으로 받아들이게 된다.2. 이러한 이해는 개인이 삶의 의지를 부정하고, 금욕과 자발적인 고난을 통해 자기 의지를 죽이는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3. 완전한 금욕과 자기 부정은 결국 신비주의적인 해탈 상태(Qui..
NB31:54, Pap. XI1 A 384기독교에 따른 존재(Tilværelsen) 법칙그 법(그리고 다시 말해 이는 은혜다), 즉 그리스도께서 존재하심으로써 인간 존재에 대해 설정하신 법은 다음과 같다.하나님과 단독자로서 관계를 맺으라.네가 지혜롭든 단순하든, 뛰어난 재능을 가졌든 평범하든 전혀 상관없다. 단독자로서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라. (오, 신적 은혜여! 하나님께서 한 개인과 관계를 맺고자 하시다니! 그것도 각각의 단독자로서!) 단독자로서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용기를 가져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너의 능력과 가능성에 맞게 모든 것을 조율하실 것이다.그러므로 우선 하나님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먼저 관계를 맺으려 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존재하는 것(være til)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