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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키르케고르와 종말론

엉클창 2024. 9. 5. 09:11

키르케고르의 철학에서 진리와 역사의 관계가 종말론(eschatology)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종말론은 주로 기독교 신학에서 세상의 끝이나 최종 심판과 관련된 개념을 의미하지만, 키르케고르의 철학적, 실존적 사유 안에서도 종말론적 관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가 말하는 진리와 역사에 대한 개념은 종말론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연결된다.

### 1. 역사의 종말과 실존적 결단
키르케고르는 역사적 사건과 진리의 관계를 논할 때, 단순히 과거의 사건만을 의미하지 않고, 궁극적인 미래나 종말의 순간에 대한 암시를 담고 있다. 특히, 그가 말하는 신앙적 도약(leap of faith)은 진리를 단순히 역사적 과정에서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현재에서 자신의 실존을 종말론적 관점에서 결단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 과정에서 시간은 단순히 직선적인 흐름이 아니라, 역사의 끝 혹은 궁극적 종말을 향한 방향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종말론과 연결된다.

키르케고르에게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이 바로 종말적 순간일 수 있다는 생각한다. 즉, 인간은 언제나 자신이 직면한 매 순간에 실존적 결단을 내리며, 이러한 결단은 그 사람에게 궁극적 의미에서의 종말과 관련이 있다. 종말론적 관점에서 보면, 모든 시간은 결국 종말의 순간을 향해 흐르고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선택하고, 진리를 받아들이기 위해 신앙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

### 2. 영원과 시간의 만남
종말론에서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는 시간과 영원의 만남이다. 키르케고르는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어떻게 영원한 진리에 접근할 수 있는가를 고민했으며, 이러한 문제는 종말론적 시각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그는 진리가 영원한 것이지만, 그 영원한 진리는 역사와 시간 속에서 특정 순간에 나타난다고 보았다.

특히, 기독교적 맥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부활 같은 사건은 영원한 진리가 역사 속에 들어온 순간을 의미한다. 이 사건들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 아니며, 시간 속에서 영원이 침입한 사건으로 이해된다. 이는 기독교 종말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인데, 결국 역사의 종말은 이러한 영원의 도래, 그리고 인간이 그 영원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는 점에서, 키르케고르의 사상은 종말론적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 3. 절망과 구원의 종말론적 의미
키르케고르에게 절망은 단순한 개인적 고뇌가 아니라, 실존적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는 중요한 주제이다. 그는 인간이 진정한 신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절망을 직시하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결단에 이르러야 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절망은 일종의 종말적 위기로, 개인이 자신의 한계와 운명을 깨닫는 순간이다.

이러한 절망의 순간은 종말론적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인간이 절망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무력하고 불완전한 존재인지 깨닫고, 이를 통해 구원의 필요성을 자각하는 순간은 종말적 전환점과도 같다. 키르케고르에게 구원은 단순히 미래에 도래할 어떤 사건이 아니라, 개인이 현재의 종말적 순간에 신앙의 도약을 통해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실존적이고 즉각적인 의미를 갖는다.

### 4. 궁극적 진리와 종말
키르케고르는 진리를 궁극적 종말과 연결짓는다. 그에게 있어 진리는 단순히 시간 속에서 발전해가는 어떤 개념이나 역사적 과정을 통해 완전히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는 진리가 궁극적으로 종말의 순간에 완성된다고 보았다. 여기서 종말론적 의미는, 인간이 이 세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제한된 시간과 역사의 흐름을 초월하여, 종말이라는 궁극적 순간에 진리가 온전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특히, 기독교적 종말론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종 심판의 순간은 진리가 완전히 실현되는 순간으로 이해된다. 키르케고르에게도 이와 유사한 종말론적 사유가 작용하며, 역사의 궁극적 끝, 즉 종말에서 진리가 완전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그는 이 진리가 단순히 객관적인 방식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경험되고, 실존적 결단을 통해 받아들여진다고 보았다.

### 요약
키르케고르의 철학에서 진리와 역사는 종말론적 맥락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는 진리가 단순한 역사적 사실이나 객관적 지식으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 결단과 신앙적 도약을 통해 종말론적 순간에서 경험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사유는 시간과 영원의 만남, 실존적 절망과 구원, 그리고 궁극적 진리의 완성이라는 종말론적 주제들과 밀접하게 연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