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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2/16 (5)
프라우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에서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은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진정한 자신이 되는 상태를 목표로 합니다. 이 개념은 키르케고르의 천재론과 흥미로운 대조와 연결점을 제공합니다. 자아실현이 천재의 범주로 포함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키르케고르의 실존적 비판과 매슬로우의 심리학적 이상 사이의 차이를 통해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1. 매슬로우의 자아실현과 천재매슬로우의 자아실현과 키르케고르의 천재를 비교하면, 둘은 개인의 탁월성과 잠재력의 발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가집니다. 1.1 자아실현의 정의 • 매슬로우: 자아실현은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 자신의 본질적 본성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
키르케고르의 천재에 대한 논의와 현대 자기개발 담론(예: 시크릿이나 꿈꾸는 다락방)을 연결하는 것은 상당히 유익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키르케고르가 천재를 논의하면서 드러낸 천재성의 한계와 현대 자기개발 담론에서 강조되는 무한한 긍정성과 성공의 약속 간에는 명확한 연결 지점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키르케고르의 비판적 시각으로 자기개발 담론을 재조명할 수 있습니다. 1. 천재성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비판키르케고르가 천재에 대해 논의할 때 강조하는 점은 천재가 자신의 탁월함과 외적인 성공에 의존하지만, 그 과정에서 내적 고립과 종교적, 실존적 깊이의 결여로 인해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천재는 세상적으로 “위대해 보일” 수 있지만, 키르케고르에 따르면, 그가 자기 자신으로 돌아서지 못하고, ..
관련 주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십시오.키르케고르의 천재의 개념과 자기 개발 담론 비판키르케고르의 천재의 개념과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비판적 고찰키르케고르의 설명에 따르면 “크리스천”의 개념은 천재보다 더 탁월한 개념으로 이해된다. 그 이유는 천재가 여전히 운명(fate)의 한계 속에 머물러 있으며, 그 한계를 넘지 못하는 무능력(afmagt)을 드러내는 반면, 크리스천은 운명을 초월하여 섭리(providence)의 영역으로 나아가기 때문이다.1. 천재와 운명의 한계 • 천재의 본질: 천재(genius)는 키르케고르에게 있어서 뛰어난 주관성과 능력을 통해 운명을 발견하고 그것에 도전하지만, 여전히 운명에 의해 제한된 존재이다.• 천재는 자신이 특별히 부여받은 재능과 내면적 통찰로 인해 운명의 본질을 “깊..
키르케고르는 일기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초고에서; Pap. V B 55:17, n.d, 1844불안.**주: 분명히 스피노자의 실체는 다른 무언가를 의미한다. 그의 실체는 우연적인 것(사고적인 것)이 항상 사라지는 내적 필연성을 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의 실체는 기독교의 섭리를 나타내는 형이상학적 표현일 뿐이다. 그리고 이 섭리는 운명과 그러한 방식으로 대응된다. 즉, 그것은 필연성과 우연성의 통일이며, 섭리 안에서 우연적인 것이 존재하지만, 동시에 섭리에게는 아무것도 우연적이지 않은 방식이다.키르케고르가 스피노자의 실체 개념과 기독교의 섭리, 그리고 죄와 죄책의 개념을 연결할 때, 그는 필연성과 우연성의 관계와 인간의 실존적 책임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 주요 주제를 ..
스피노자의 필연성과 기독교의 섭리 이해는 여기 링크 참고스피노자의 범신론과 실체 개념은 철학에서 매우 중요한 논점이다. 범신론과 내재성의 관점에서 스피노자의 철학을 이해하려면 그의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아야 한다.1. 스피노자의 실체 개념스피노자에 따르면, 실체(substantia)는 “그 자체로 존재하며, 그 자체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실체는 외부 원인에 의존하지 않으며, 완전히 자족적이고 독립적인 존재입니다. 그는 실체를 유일하게 신(God)과 동일시하며, 이는 그의 범신론(pantheism)의 핵심이다. • 스피노자는 “신 = 자연(God or Nature)”(Deus sive Natura)라는 유명한 표현을 사용한다. 이때 신은 초월적 존재가 아니라, 세계 그 자체, 즉 모든 존재의 내재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