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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2/19 (12)
프라우스
NB33:44, Pap. XI 2A 119 자유사상가우리 시대에 자유사상가(Fritænkeren)가 기독교를 선포했다는 이유로 정부의 박해를 받는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멀지 않았다.이것은 모든 것이 뒤바뀌어버린 상태를 보여준다. 정통 교회(den orthodoxe Kirke)는 더 이상 기독교를 선포하지 않으며, 오히려 기독교를 변질시켜 에피쿠로스주의(Epicuræisme)로 전락시킨다.그 결과, 자유사상가가, 물론 비판적 의도(chicane)로, 기독교 또는 기독교가 무엇인지를 선포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리고 바로 이 때문에, 그는 정부로부터 처벌을 받는다.해석 및 맥락1. 모순된 상황정통 교회는 본래 기독교의 진리를 선포해야 하지만, 기독교의 본질을 왜곡하고 쾌락주의적인 요소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NB31:42, Pap. XI1A371오, 소크라테스여,결국 당신은 인간 중에서도 단 하나의 참된 사상가였고, 지금도 그러하다.이른바 기독교 철학자들이란, 얼마나 혼란스러운 머리들인가!유명한 어거스틴(Augustine)을 보라!그는 한때 도나투스파(Donatists)에 대항하여 이렇게 논증했다:“그대들―십여 명의 사람들―은 전체 기독교 교회를 마주하며 스스로를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마치 그대들 몇몇만이 진리를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오, 소크라테스여,이것이 사상가라고 할 수 있겠는가!그는 숫자를 근거로 진리에 대해 논하고 있다.그리고 기독교 사상가라니!그러나 기독교는 바로 단독자 문제 위에 세워져 있지 않은가? Augustine의 도나투스파(Donatisterne)와의 논쟁이 텍스트는 F. B..
키르케고르의 Not4:1에 대한 주석Naaden maatte nu dels være gratis data, deels gratum faciens og Fortjenesten deels meritum de congruo, deels de condigno. Nu var Frelsens-Process følgende: 1) gratia gratis data 2) meritum de congruo 3) gratia gratum faciens 4) m: de condigno.이 내용은 스콜라 신학에서 **은혜(naade)**와 **공로(fortjeneste)**의 관계를 설명하며, 구원의 과정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행위를 어떻게 조화시키는지를 다룹니다. 1. 은혜의 구분 1) Gratia gratis dat..
“invisibilis licet videatur … humanis æstimetur”라틴어로 **“보이지 않으나 자신을 드러내시고, 이해할 수 없으나 은혜를 통해 나타나시며, 인간의 감각으로 측정될 수 없으나 이해될 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구절은 터툴리안(Tertullian)의 『이교도에 대한 변증(Apologeticus adversus gentes)』 17장에서 발췌된 내용으로, 원문에서는 “licet” 대신 “etsi”를 사용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1. 원문 분석 • “invisibilis licet videatur” • 하나님은 **보이지 않으신 분(invisibilis)**이지만,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드러내신다(videatur)...
“Nihil incorporale … anima corpus sui generis”라틴어로 **“무엇이든 존재하는 것은 고유한 형체를 가진다. 형체가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혼은 그 자체의 고유한 형체를 가진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구절은 터툴리안(Tertullian)의 『그리스도의 몸에 대하여(De carne Christi)』 11장에서 발췌된 내용을 요약 및 변형한 것입니다. 1. 터툴리안의 원문원문에서 터툴리안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Omne quod est, corpus est sui generis: nihil est incorporale, nisi quod non est. Habente igitur anima invisibile corpus (…)”“존재하는 모든 ..
voluntas necessaria, libera, media는 라틴어로 **‘필연적 의지, 자유로운 의지, 중간적 의지’**를 의미하며, 하나님의 의지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적으로 사용되는 분류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의지가 대상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나타내며, 특히 하나님의 중간적 의지(voluntas media)는 하나님의 능력과 선택의 가능성을 설명합니다. 1. 세 가지 의지의 정의 1. voluntas necessaria (필연적 의지) • 정의: • 하나님의 본질에 의해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지입니다. • 이는 하나님의 본질과 분리될 수 없는, 반드시 행해지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 예: • 하나님은 항상 자신을 사랑하시며, 진리를 원하시고, 선을 이루기를 원하십니다...
scientia necessaria, libera, media는 라틴어로 **‘필연적 지식, 자유로운 지식, 중간적 지식’**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전지성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적으로 사용되는 분류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지식이 대상(사물)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구분된 것입니다. 특히 scientia media는 하나님의 지식 중 가장 논란이 많고 독특한 개념으로, 가능한 사건과 조건적 미래를 다룹니다. 1. 세 가지 지식의 정의 1. scientia necessaria (필연적 지식) • 정의: • 하나님이 필연적으로 알고 계시는 지식으로, 모든 존재와 진리를 포함합니다. • 이는 하나님의 본질과 분리할 수 없는 지식이며,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와 본질에 근거하여 이 지식을 갖고 계십니다. • 예: • 하나..
intellectus intuitionis는 라틴어로 **‘직관적 인식’**을 의미하며, 이는 하나님이 가지신 지식의 완전성과 본질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신학적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하나님의 전지성(omniscience) 속성을 묘사하면서, 특히 하나님의 인식 방식이 인간의 인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름을 강조합니다. 1. 정의: 직관적 인식 (intellectus intuitionis) • **‘직관적 인식’**이란 **추론(diskurs)**이나 **논리적 사고(ræsonnement)**를 거치지 않고, 즉각적이고 완전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식을 의미합니다. • 하나님의 인식은 순간적이고 동시에 이루어지며, 오류가 없고 완전한 진리로서, 인간적 한계를 초월합니다. 2. 하나님의 인식 방식의 특징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