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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섭리론 본문
고전적 섭리론
- 스탠리 그렌츠의 조직신학 188쪽 이후
보존(perservation)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물들 및 그 속성들과 능력들을 지속하게 하는 하나님의 행위
고전적 관점, 느 9:6, 히 1:3 창조론의 필연적 결과
협력(concurrence)
협력은 보존의 결과임
칼빈주의자: 사물들이 계속해서 활동하게 해 주는 신적 능력과 모든 이차적인 능력들의 협력으로 정의
아르미니우스주의자: 하나님의 행위는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수동적임
통치(goverment)
하나님의 목적론적인 돌봄,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계속적 활동-벌코프
자유주의 신학에서의 섭리
- 다윈 이전의 자유주의: 자연 신학 강조, 1600대의 베이컨의 시대로부터 19세기자연신학의 가장 안전한 교조가 섭리론
- 다윈 이후의 자유주의: 진화론이 섭리론에 대한 이해를 바꿈, 섭리에 대한 믿음을 파괴한 것이 아니라, 기계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
섭리론 붕괴
- 1, 2차 세계 대전의 영향
- 신정통주의자들은 과정 개념을 거부, 인간의 죄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룸
20세기 이후 섭리론
스탠리 그렌츠의 조직신학 188쪽 이후
보존(perservation)
- 물리적 세계에서의 의미보다 신앙고백적 의미의 '삶의 의미' 강조
- '보존'은 전체의 의미에 관한 질문에 대한 기독교적 답변, 하나님은 실존의 의미를 보존하시는 분
- 보존이란 '무의미성으로붜의 보존'임, 의미의 통합을 위해 존재
협력(concurrence)
- 제1원인으로서의 하나님의 지속적 개입이 없다면 우주는 멈춰버릴 것임(중세)
- 고전적 개신교 사상가들은 이 개념을 의지의 영역으로 옮겨 놓음, 신적 의지의 개입
- 현대는 이것을 제자도라는 맥락에서 설명
통치(goverment)
- 하나님의 목적론적인 돌봄,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계속적 활동-벌코프
- 하나님은 악으로부터 선을 가져오신다는 점에서 세계를 통치
- 삶의 비극적은 일조차도 선한 효과를 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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