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도예베르트
- 변증학
- 문화 개신교
- 반토대주의
- 시인의 실존
- 칼 바르트
- 헤겔
- 카리스아카데미
- 믿음
- 토대주의
- 계시
- 죽음에 이르는 병
- 미학
- 라이프니츠
- 자유주의
- 능력의 말씀
- 콩깍지가씐사랑 #카리스아카데미 #복수 #사랑 #허다한죄
- 계시현상학
- 말씀
- 후기 토대주의
- 내면의 감금
- 키르케고르
-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
- 반틸
- 현상학
- 절망
- 말씀은 거울이다
- 카리스 아카데미
- 영원한 행복
- 말씀의 거울
- Today
- Total
프라우스
헤겔의 덕, 올바름, 인륜 본문
헤겔의 법철학 150절에서 언급된 내용을 이해하려면, 헤겔의 철학적 개념을 조금 더 깊이 살펴봐야 합니다. 이 문장은 덕(Tugend)과 올바름(Rechtschaffenheit)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인륜다움(Sittlichkeit)과 개인의 관계를 다룹니다.
문장의 구조와 핵심 의미
1. 인륜다움(Sittlichkeit):
• 헤겔 철학에서 인륜다움은 윤리적이고 사회적이며, 공동체적 삶의 원리를 말합니다.
• 이는 개인이 공동체와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를 실현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인륜다움은 단순히 개인의 윤리적 선택이 아니라, 공동체와의 조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윤리적 삶입니다.
2. 개인의 성격에 반영된 인륜다움:
• 인륜다움이 개인의 성격이나 삶의 방식에 구체적으로 드러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이때, 개인의 성격은 자연적 요소(개인의 기질, 성향 등)를 포함하며, 동시에 이 자연적 요소가 인륜적 규범 속에서 변형되고 규정됩니다.
3. 덕(Tugend)과 올바름(Rechtschaffenheit):
• 덕은 인륜다움이 개인에게 체화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이 자신이 속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반면 올바름은 이 덕이 외적으로 드러나는 측면으로, 개인이 자신이 속한 관계의 의무를 단순히 충족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헤겔의 주장
• 덕은 내적 성취:
덕은 개인이 자신의 의무를 스스로 인식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하는 데서 나오는 내적 성취입니다. 이는 단순히 외적인 행동을 넘어선 개인의 윤리적 태도를 포함합니다.
• 올바름은 덕의 외적 표현:
개인이 자신이 속한 관계 속에서 윤리적 요구를 외적으로 실현할 때, 이를 올바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
• 가족 안에서의 관계: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것은 단순한 의무로만 여겨질 수도 있지만, 부모가 이 의무를 사랑과 책임감으로 충실히 이행한다면 이는 덕(Tugend)으로 나타납니다.
• 이때, 덕은 부모의 내적 태도를 반영한 것이며, 자녀를 돌보는 행위 자체는 올바름(Rechtschaffenheit)으로 나타나는 외적 표현입니다.
핵심 메시지
헤겔은 개인이 단순히 외적 의무를 따르는 것(올바름)을 넘어서, 그 의무를 내적으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때, 그것이 덕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이 관계는 인륜다움이라는 더 큰 틀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조화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헤겔은 “진정한 도덕성과 윤리는 단순히 규칙을 따르는 것을 넘어, 내적 동기와 외적 실천이 조화될 때 실현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철학 > 두려움과 떨림 주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리적인 것=보편적인 것=신적인 것 (0) | 2024.12.25 |
---|---|
신성한 광기, 두려움과 떨림, 아브라함에 대한 찬사 (0) | 2024.12.25 |
비극적 영웅과 역설 (0) | 202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