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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우스
신성한 광기, 두려움과 떨림, 아브라함에 대한 찬사 본문
키르케고르의 두려움과 떨림에서 언급된 “신성한 광기”(divine madness)는 플라톤의 파이드로스(Phaedrus)에서 나온 철학적 개념과 연결됩니다. 플라톤의 대화편 파이드로스에서 소크라테스는 네 가지 종류의 신성한 광기를 설명하며, 이 광기는 인간이 신의 영감과 접촉함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초월적 상태로 간주됩니다.
플라톤의 네 가지 신성한 광기
1. 예언적 광기 (μαντική, mantike): 아폴론 신으로부터 오는 광기.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 종교적 광기 (τελεστική, telestike): 디오니소스 신으로부터 오는 광기. 종교적 의식이나 정화를 통해 영혼이 해방되는 상태입니다.
3. 시적 광기 (ποιητική, poietike): 뮤즈(Muses)로부터 오는 광기. 시적 창조와 예술적 영감을 뜻합니다.
4. 에로스적 광기 (ἔρως, eros): 에로스 신으로부터 오는 광기. 사랑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 아름다움에 이르는 영적 상승을 의미합니다.
소크라테스: 또한 우리는 신적인 광기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네분 신에게 귀속시키면서, 예언자의광기는 아폴론에게, 비의적 광기는 디오뉘소스에게, 시인의 광기는 무사 여신들에게, 네 번째 유형은 아프로디테와 에로스에게 속한다고 주장했네. 또한 우린ㄴ 사랑의 광기가 가장 훌륭한 것이라고 말하며 사랑의 경험을 묘사하기 위해 모종의 비유를 들었는데, 거기에는 아마 일리도 있겠지만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측면도 있었네.(⟪파이드로스⟫, 265b)
키르케고르의 맥락에서의 신성한 광기
키르케고르가 말하는 “신성한 광기”는 플라톤적 맥락을 가져오면서도 기독교적 믿음과 열정으로 변환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1. 아브라함의 믿음
•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행동은 윤리적 관점에서 광기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광기”는 세상적인 이성이나 윤리를 초월하여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표현합니다.
• 이는 파이드로스에서 에로스적 광기가 인간을 초월적 진리로 인도하는 것처럼, 아브라함의 광기도 그를 하나님과의 절대적인 관계로 이끕니다.
2. 기독교적 순종
• 키르케고르는 “신성한 광기”를 하나님과의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관계에서 나오는 열정으로 이해합니다. 이 열정은 세상의 규범이나 윤리를 초월하며,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내면의 투쟁과 연결됩니다.
3. 플라톤적 광기와의 차이
• 플라톤의 “신성한 광기”는 철학적 깨달음과 아름다움의 진리를 향한 상승을 목표로 하지만, 키르케고르의 경우 “광기”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순종과 믿음의 행위에 중점을 둡니다.
• 플라톤은 광기를 통해 인간이 신성과 연결된다고 보았지만, 키르케고르는 광기가 인간의 윤리적·이성적 경계를 넘어서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발현된다고 봅니다.
결론: 신성한 광기의 의미
키르케고르가 “신성한 광기”를 언급하며 플라톤의 파이드로스를 참조한 것은, 인간이 일반적인 윤리와 이성을 초월해 신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순종을 통해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간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아브라함은 이러한 신성한 광기의 전형적 사례로, 그의 행위는 외부적으로 “광기”로 보일 수 있지만, 이는 하나님과의 절대적이고 순수한 관계에서 비롯된 믿음의 표현입니다.
존경하는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인류의 두 번째 아버지여! 하나님과 다투기 위해 성난 원소들과 창조의 힘과의 무서운 싸움을 경멸하는 그 엄청난 열정을 가장 먼저 느끼고 증거한 당신, 이교도들이 존경했던 신성한 광기에 대해 거룩하고 순수하며 겸손한 표현을 가장 먼저 알았던 당신, 당신을 찬양하고 싶었던 사람이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용서해 주십시오.(⟪두려움과 떨림⟫, 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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