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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2/11 (3)
프라우스
Kierkegaard의 두려움과 떨림에서의 아브라함의 침묵과 불안의 개념에서 등장하는 폐쇄성의 침묵은 모두 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아브라함의 침묵: 신앙의 역설 속에서의 침묵 • 두려움과 떨림에서 아브라함의 침묵은 보편자의 영역을 넘어서는 신앙의 역설 속에서 발생합니다.• 윤리적 관점에서 보면 그는 침묵을 깨고 자신을 드러내야 하지만, 그는 하나님 앞에서 단독자로 서기 때문에 침묵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즉, 이 침묵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유지되는 침묵이며, 신앙의 본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행동(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것)에 대해 보편적인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자리에 놓여 있으며, 이는 신앙의 역설이기 때문에 그의 침묵..
Kierkegaard가 두려움과 떨림에서 말하는 **“믿음이 언제나 존재했다”**는 주장은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본질이 시간과 무관한 영원한 실재임을 강조하는 신학적 선언입니다. 그는 이것이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신앙이 참된 신앙으로 유지되기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봅니다.1. 왜 믿음이 언제나 존재해야 하는가?Kierkegaard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아브라함의 신앙이 역사 속에서 단절된 어떤 사건이 아니라, 영원한 실재로서 지속되어야만 진정한 믿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아브라함의 믿음이 역사적 우연이 아니라, 절대적 패러다임이기 때문 • 만약 믿음이 어떤 특정 시대에만 존재했다면, 아브라함의 믿음은 단지 과거의 신화적 이야기로 전락하게 됩니다.•..
두려움과 떨림에서 Kierkegaard는 종파주의자들을 타이탄처럼 하늘을 공격한다고 착각하는 존재들로 묘사합니다. 이는 그들이 신앙적 순종과 희생을 이해하지 못한 채, 자신들의 열정적 외침과 광란을 신앙적 행위로 착각한다는 그의 비판과 연결됩니다.1. 종파주의자들의 착각: 하늘을 공격하는 타이탄?Kierkegaard가 종파주의자들을 타이탄과 비교한 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열광적이고 과격한 신앙 행위를 신 앞에서의 위대한 결단으로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 Kierkegaard의 비판 요점: • 종파주의자들은 큰 소리로 외치고, 열광적인 행동을 하면서 그것이 진정한 신앙이라고 믿음.• 하지만 그것은 타이탄들이 하늘을 공격하는 것과 같은 착각일 뿐.• 진정한 신앙(아브라함의 믿음)은 조용한 순종과 깊은 내면..